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금투자,금통장,금ETF,금펀드,실물금(KRX금시장)

by 꾸꾸빠 2020. 9. 30.
반응형

금투자,금투자,금통장,금ETF,금펀드,실물금(KRX금시장)

오건영 팀장의 부의 대이동에서 금투자를 얘기했으니, 금투자 방법에대해서 몇가지 알아보려고 한다.

금투자,달러투자를 왜 포트폴리오에 편입해야되는지 알아보려면 부의 대이동을 읽어보시길 바란다.

하기링크는 본인이 간략히 정리해놓은 서평이다.

kukupapa88.tistory.com/5

 

부의 대이동_오건영

부의 대이동_오건영 일단 환율과 금리라는 쉽지 않은 내용을 시간 순서대로 쉽게 잘 풀어놨다. 이해하기 좋고 술술 읽힌다. 내용은 이전 책인 환율과 금리로 보는 앞으로 3년 경제전쟁의 미래의

kukupapa88.tistory.com

1. 금통장

요즘 시중은행에서는 달러통장과 비슷하게 금을 사서 쌓아둘 수 있는 통장을 상품으로 판매하고있다. 금 실물을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금을 몇 그램 사들였다는 금거래 내역이 찍히는 통장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통장 내에 보유한 금을 사고 팔수 있다.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통장을 만들고 금을 살 수 있다. 시중 금 가격이 바로 반영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매입/매도시 수수료 1%, 매매차익에 대해서 15.4% 세금, 온라인 거래 수수료 0.7%로 수수료와 세금이 많이 붙는다. 그리고 한화를 달러로 환전 후 국제시세의 금을 매입하는 것이 기 때문에 환율도 신경써야한다.

우리은행기준으로 설명하자면 일단 전체 메뉴로 들어가서 좌측 상품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목록에서 외화예금/골드를 선선택. 

 

이후에 우리 골드투자를 선택하면 금통장을 만들 수 있다. 쉽다.

2.금ETF

ETF는 Exchanged Trade Fund의 약자임. 다양한 투자 자산을 쉽게 투자할 수 있게 묶어 놓고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게 주식 시장에 상장해 놓은 것이라고 보면된다. 주식,채권 뿐만아니라 원자재 가격과도 연동되는 ETF펀드들이 많은데 그 중에 금 ETF도 있다. 금 가격과 연동되므로 금을 매입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마찬가지로 매매차익의 15.4% 세금이 붙는다.

KODEX 골드선물,KODEX골드선물인버스,TIGER골드선물 등을 선택가능하다. 인버스나 레버리지도 있으니 금값 하락에 베팅하거나 상승에 더욱 힘줘서 베팅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본인 의견은 금은 헷지의 성격이 강하므로 굳이 하락이나 힘줘서 베팅하지 않아도 되는 자산이라고 본다. 

3.금펀드

금펀드도 은행 어플이나 증권사에서 쉽게 구매가능하다. 다만 조심해야될 것은 금 뿐만아니라 금광회사라던지 금관련 기업에도 투자하는 펀드들이 많다. 그러므로 수익률이 다소 차이날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된다. 기업이 파산한던지하면 금값과 무관하게 떨어질 수가 있고, 반면 금값이 오르면 금가격이 오르는 속도보다 기업의 주가가 더 크게 오를 수 도있으므로 더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그리고 각 펀드마다 연 2%내외의 보수가있으니 이러한 점을 잘 감안하여 투자해야한다. 

4.실물금(KRX거래소) 

한국 조폐공사에서 제작한 순금을 1g단위로 거래할 수 있다. 구매한 금이 100g이 넘으면 실물 골드로 인출 할 수 있는데 이때 10%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 금통장과 비슷하게 마치 금을 예금해 놓은것과 같이 보유할 수 있으며, 매매수수료가 0.22% 수준으로 저렴하며 거래차익에 대해 별도의 세금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결론: 15.4% 매매차익에 대해서 비과세이고 금가격도 제대로 추종, 통장처럼 적립이 가능한 금현물 거래 계좌를 이용하는게 좋겠다. 각 증권사 계좌로 금거래가 가능하며 키움증권은 영웅문S Futures를 다운받아 거래가능하다. 보통 기존 주식계좌로는 거래가 되지않고 금거래용 계좌를 새로 만들어야함

하기 증권사별 매매수수료와 보관수수료 비교표를 참조해서 투자해야한다. (아무래도 장기투자는 보관수수료가 없는 편이 좋겠다. 하루에 0.00022면 어마어마한 수수료임) 

증권사 매매수수료(%) 보관수수료(%) 1일
미래에셋 0.165 0.00022
NH 0.22  
한국투자 0.25  
삼성 0.275  
신한 0.284  
KB,하나,대신 0.33  
키움 0.33 0.000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