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광역알뜰교통카드

by 꾸꾸빠 2020. 10. 1.
반응형

광역알뜰교통카드로 짠테크를 해보자.

투자를 위한 목돈 마련을 위해 자가용 구매는 금물이다. 지방이면 몰라도 서울 및 수도권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절약을 통해 투자를 위한 목돈을 마련해야한다.

하지만 보통 교통비는 고정비로 잡아놓고 외식비나 의복비 등 줄일 수 있는 부분에서 줄이며 가계부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광역알뜰교통카드라는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교통카드가 있어서 소개해보고자 한다.

1. 광역알뜰교통카드란?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추가적으로 혜택을 주고자 도입된 정책이다. 즉 대중교통,자전거,보행에 대해서 어드벤테이지를 주고 자가용 사용량을 줄여 도로를 원활하게 하며, 탄소 배출량도 줄이기 위한 정책이다.

광역알뜰교통카드

2. 광역알뜰카드할인구조

광역알뜰카드의 할인구조는 일단 카드사의 교통비 할인 혜택(10~20%) + 추가로 걷거나, 자전거를 탄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받아 최대 30%까지 혜택을 볼 수 있는 구조다.

보행,자전거거리에 따라 최대 800m까지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 적립 기준은 하기와 같다. 저소득청년의 경우 더 큰 혜택을 볼 수 있다. 저소득 청년 지원대사장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역이나 정류장까지 거리가 길고 환승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하다. 마일리지를 적립하지 않더라도 기본 카드 혜택은 볼 수 있으니 대중교통 이용이 잦은사람은 일단 무조건 광역알뜰카드로 바꾸는게 좋다. 

광역알뜰교통카드카드 마일리지 적립구조

*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효 중일때는 2배 적립이 가능하다.

 

3. 마일리지 적립 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적립 하려면 카드 발급 후 별도 앱을 이용해야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라고 검색하면 바로 앱이뜨니 설치 후 회원가입하고 적립하면된다.

집에서 나올때 마일리지 앱 출발을 누르고 정류장이나 역도착하여 승차시 승차 버튼 하차시 하차버튼 그리고 직장에 도착하여 도착을 클릭하면 적립된다.   

 

4. 카드사별 혜택

신용카드가 혜택이 더 좋지만 경제적자유를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신용카드보단 체크카드를 이용해야한다는 것은 당연한 소리다. 미래의 소득을 당겨써서는 안된다.

 

 

카드신청, 앱다운로드,회원가입,사용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5. 2020년 사업대상지역

서울,수도권,인천,세종시 등 광역시 전역에서 시행 중이며 기타 도별 시행지역은 아래 그림으로 확인가능하다.

 

9/24 광역알뜰교통카드 전국화가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으니 조만간 전국에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059962

 

광역알뜰교통카드 전국화 법안 본회의 통과 - 인천일보

더불어민주당 맹성규(인천 남동갑) 의원이 광역알뜰교통카드의 전국 확대와 안정적 사업 지속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교통데이터를 기반으로 친환경 교통수단과 연계한 대중교통

www.incheonilbo.com

더 자세한 정보는 하기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이틀에서 확인가능함.

www.alcard.kr/

 

2020년 상반기 이용실적 분석 결과, 월평균 12,756원의 혜택을 받았으며 이는 대중교통비 이용금액의 19.4% 수준이다.고정비라 생각했던 교통비도 광역알뜰교통카드로 가능하다. 단돈 만원이라도 버는 것보단 안쓰는게 훨씬 쉽다. 

www.yna.co.kr/view/AKR20200810025000530?input=1195m

 

광역알뜰교통카드 써봤더니…월평균 1만2천756원 절감 | 연합뉴스

광역알뜰교통카드 써봤더니…월평균 1만2천756원 절감, 김기훈기자, 정치뉴스 (송고시간 2020-08-10 11:00)

www.yna.co.kr

티끌모아 태산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