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후기

역행자 후기 서평 독후감 - 라이프해커 자청 (a.k.a 사기꾼)

by 꾸꾸빠 2022. 8. 15.
반응형

유튜브로 자청이란 사람을 접했는데, 말하는 게 순 사기꾼 같았음. 그러나 성공한 사람과 사기꾼의 구별이 어렵다 생각하기 때문에 일단 책을 읽었다.

 요약: 여러 자기계발서의 요약 및 통합 (클루지,나는 4시간만 일한다,장사의 신,부의 추월차선 등)

역행자 표지 역을 역방향으로 배열해놓은게 인상적

 

1. 역행자의 7단계 요약

   1) 자의식 해체 : 본인이 ㅈ밥임을 인정. 남의 장점이나 성공을 솔직하게 부러워하고. 내가 원하는 것이라 인정. 

   2) 정체성 만들기: 정체성을 새로 만들고 정체성에 맞게 환경설정(어떤자질을 원한다면 이미 그걸 갖고 있는 것 처럼 행동하라)

   3) 유전자 오작동 : 진화의 산물인 뇌의 반응은 성공에 합당하지 않은 면이 많음 (예: 새로운 것을 두려워 함,손실 회피 편향) 그것을 인지하고 유전자 오작동에 역행하는 방향으로 행동해야함

   4) 뇌 자동화: 두뇌 단련- 2년간 두시간 독서나 글쓰기

   5) 역행자의 법칙: 부자가 되기 위한 구체적 행동 지침 (스킬 및 방향성)

       1. 기버가되라  2. 손실회피편향을 감안한 확률게임에 참여 3. 통합형 인재가 되라 (폴리매스) 4. 메타인지

   6) 경제적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남을 행복하게하거나 문제를 해결해준다. 자산이 자산을 낳는 구조를 만든다.

   7) 역행자의 쳇바퀴: 인간은 성공에도 만족하지 못한다. 계속해서 새로운 목표를 만들어서 또다시 도전해야함. 실패와 시행착오는 필연적임. 성장을 기대하며 받아들이고 나아져라.

 

하기링크는 유튜버 박세니가 추천한 내용

https://www.youtube.com/watch?v=VhozRleEwa4&t=369s

2. 본인의 감상과 결론

    나는 잘하고있다는 생각. 2년 전부터 책을 많이 읽기 시작했고 왠만한 자기계발서는 거의 다 읽었음. 그리고 투자도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고 확률게임에 참여하고 있음. 아직도 독서를 좋아하고 즐기고 기본적으로 기버의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통합형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 중. 그리고 투자에서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현재 사업을 준비 중. 그리고 실패에도 의연하게 대처하며 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삼고 있다.

  나의 부족한 점도 많이 발견

글쓰기를 많이 하지 않는다. 물론 의사결정에 어려움이 있거나 힘든 순간에는 글쓰기를 통해 해법을 찾으려 노력한다. 하지만 꾸준히 매일 쓰지 않기 때문에 매일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려고 노력해야겠다. 특히 책을 읽고나서는 반드시 서평을 남겨야겠다고 생각.

유전자 오작동에 대한 명확한 인식 필요하다. 본인이 확률게임을 하고 손실회피편향을 피하려고 하는 것, 인지절약등 즉 클루지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다고는 생각함. 하지만 이 것들은 경험을 기반으로한 결정이었음. 경험상 결과값이 좋았기 때문에 그렇게 결정하고 좋은 결과를 얻음 (귀납식) 허나 명확히 클루지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연역식으로 사고 및 판단이 가능해짐. 의사결정의 순간에 클루지인지 확인해보는 것은 아주 좋은 습관이 될 것 같다.

추천: 자기계발을 처음하시는 분은 읽어보시면 좋다. 쉽게 쓰여져있다. 자기계발 중이고 성공가도를 달리고 계신분들도 본인 점검에 좋다. 

PS. 유튜브에 하도 사기꾼이라는 말이 많음. 들어가서 듣다보면 어그로고 오히려 책에 대한 칭찬임. 일부러 마케팅을 그런 방향으로 잡은 듯함. 사기꾼이 뭐 사람을 기똥차게 움직이는 꾼?? 눈살 찌푸려진다.  그런거 볼 시간에, 내 서평 볼 시간에  그냥 읽어보길 바란다.

   

반응형